인제대 중국학부
게시판> 해외연수게시판
국립 가오슝 대학교에 대해
작성자 : 11김바른
작성일 : 16-01-20 20:53

대만 고웅대에 교환가신 선배님들도 교환 온 학생도 적어 정보가 얼마 없는 것 같아서 혹시라도 도움이 될까 올립니다.


대만의 학기는 9 2 시작이 되고, 한국과 반대로 9월에 신입생이 들어옵니다. 수강신청은 학기 시작 전부터 학기가 시작한 후까지 약 3주에 걸쳐 진행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제가 있었던 2014.09 ~ 2015.06 을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교환학생은 한국인, 일본인이 가장 많았고, 독일, 슬로바키아, (일본에서 대학을 다니는) 베트남 사람도 있었습니다. 한국 교환학생은 중국어 전공자와 비전공자의 비율이 반반이었지만 독일을 제외한 다른 나라 교환학생들은 전부 비전공자였습니다.


중국어 수업은 대학교 수업 , 어학당 수업으로 나뉘어져 있고, 대학교 수업이 화, 목으로 한 주에 2번 阅读, 会话수업으로 구성되어있고, 어학당 수업은 저녁시간에 3시간으로 잡혀있었습니다. 대학교 수업은 모든 교환학생이 다 같이 듣는 수업이지만, 어학당 수업은 레벨테스트를 통해 수준별로 반을 나누어 수업을 하였습니다. 첫 학기에는 [초급, 중고급] 2분반이었지만, 두 번째 학기엔 [초급, 중급, 고급] 3분반이었습니다.


또 많은 분들이 번체자에 두려움을 느끼실 것 같은데, 중국어 수업 교수님들이번체자+ 拼音으로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수업 받으실 때 어려움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교수님들은 학생이 간체자를 사용하더라도 번체자가 더 예쁘다.’ 라는 말씀 등으로 약간의 눈치는 주시지만 강제로 번체자를 쓰도록 하지는 않기 때문에, 간체자가 편안 학생들은 간체자를 사용하였습니다.


인제대에서는 2 1실 까지 무료로 제공해준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4 1실까지 무료로 제공됩니다. 기숙사는 학교 안 기숙사학교 밖 기숙사가 있는데, 학교 안 기숙사는 그 당시엔 2곳으로 전부 4 1실이었습니다. 아마 지금은 3곳으로 한 곳이 더 늘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1학년 학생들은 99%다 이 기숙사에 거주하고 있어서, 저는 학교 안 기숙사에서 지내시는 게 중국어 실력도 늘고 친구들 사귀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실제로 동아시아어문학과(소속될 학과) 학생들이 자주 놀러 온다고 합니다. (한국인 교환학생은 거의 학교 안 기숙사에서 지냄) 학교 밖 기숙사에는 중국인을 포함한 외국인교환학생들이 대부분이며, 2~3학년 학생과 일반인도 거주하고 있습니다. 여후배에게 정말 비추하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안전하지 않은 곳이라고 생각해서, 차라리 1인실을 원하는 경우에는 자취를 더 권해드리고 싶어요.


날씨에 대해서는 저는 9월부터 6월까지 체류했었는데, 한국의 겨울만큼 추웠던 경우는 없었습니다. 대만에서 패딩을 입는다고 하면 자이嘉义에 있는 아리산阿里山에서 혹은 겨울에 스쿠터를 탈 때 빼고는 없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패딩을 들고가지도 않았습니다. 7월~8월은 매우 덥고 이 때 장마가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음식은 제가 중국음식을 제대로 먹어본 적이 없어서 비교는 해드릴 수 없지만, 대만음식 정말 저렴하고 맛있습니다. 전 정말 간식 제외 매일 3끼 이상은 꼭! 먹고, 인터넷으로 맛집 찾아서 친구와 맛집탐방하는 것을 행복으로 살았어요.


고웅대(가오슝대학교)는 가오슝 북부에 위치하고 있고, 교통은 그다지 편하지 않습니다. 번화가에 가려면, 버스정류장에서 紅56버스를 타고 MRT(전철)역에서 내려 전철을 타고 이용해야만 합니다. 번화가는 巨蛋,中央公园(新倔江),西子湾,驳二艺术特区 등이 있습니다. 가장 가까운 번화가는 巨蛋이고, 저는 巨蛋으로 자주 식사, 쇼핑을 하러 갔습니다. 巨蛋에는 괜찮은 야시장도 있으니 한 번 가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10 김현성 16-01-27 13:08
 
굿.. 좋은 글 감사합니다.
 
 
 

 
 
오시는길 위로가기
 
X